백신 맞으면 여행 가능한 유럽 국가들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고, 코로나로 여름휴가 관광객 수입이 줄어든 유럽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여행자들에게 격리를 면제하고 입국을 허용한다는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게 격리를 면제하고 입국을 허용하는 유럽의 나라들에 대해 소개해 봅니다.
프랑스
프랑스는 지난 6월 9일 일부 국가의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게 방문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EU,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폴, 이스라엘 등을 포함한 프랑스의 "Green List"에 있는 국가에서 오는 백신 접종자들은 별도의 Covid 검사 없이 프랑스에 입국할 수 있습니다 .
백신접종을 마치지 않은 Green List에서 오는 사람들도 Covid 검사 결과 음성이면 입국 가능합니다.
다만, "Orange List"에 포함되는 미국, 영국,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에서 오는 백신 접종 완료자는 격리기간 없이 프랑스에 입국할 수 있지만, 여전히 Covid 음성 결과지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프랑스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를 접종한지 2주 경과, 얀센 백신은 4주가 경과되어야 예방접종이 완료 된 것으로 간주 합니다.
그 외 남아공, 인도, 브라질 등을 포함하는 위험 지역 ("Red" List) 에서 도착하는 모든 사람들은 백신 접종을 받았더라도 최소 7일간의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자세한 프랑스 입국에 대한 정보는 프랑스 외무부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
스페인 역시 6월 7일 예방접종을 받은 여행자들에게 국경을 개방했습니다.
스페인 도착 최소 14일 전에 세계보건기구 (WHO) 혹은 European Medicines Agency (EMA)에서 승인한 백신의 접종을 완료한 전세계 여행자들은 스페인에 입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신 접종을 완료하기 전이라면, COVID 음성 테스트 결과지를 제출하면 역시 격리가 면제 됩니다.
스페인은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입국에 꽤 개방적인 정책을 보이고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우려가 있었던 영국 입국자들도 백신 접종이 완료 되지 않았어도 음성결과지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다만 인도에서 오는 입국자들에게는 추가 제한이 있습니다.
스페인의 Travel Safe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
그리스는 EU 국가, 미국, 캐나다, 중국 을 포함한 약 50개국의 관광객에 국경을 개방 하였습니다.
그리스 입국을 위해서 여행자는 백신접종증명서, PCR 음성 결과지, 혹은 회복 증명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스 정부에서 허용하는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얀센, 시노백, 스푸트니크, 시토팜 등이 있습니다. 프랑스와 스페인에 비해 허용하는 백신의 범위가 넓습니다.
백신접종을 받은 지 14일이 경과되어야 백신 접종이 완료 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리고 모든 여행자는 랜덤으로 공항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 여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Visit Greece 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프러스
사이프러스는 유효한 백신접종증명서를 제시한 여행객에게 격리를 면제합니다. EU에서 승인한 모든 백신과 스푸트니크, 그리고 시노팜 백신이 포함 됩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달리 사이프러스는 백신 접종을 받자마자 예방 접종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 하지만, 얀센 백신에 대해서는 2주가 경과해야 접종 완료 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리고 사이프러스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출발전에 "Cyprus Flight Pass"를 신청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 포함하지는 않았지만, 크로아티아, 포루투칼의 마데이나에서도 백신접종 완료자들에게 국경을 개방한다고 합니다.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오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만큼 입국허용하는 유럽의 나라들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 됩니다.
(관련글)
백신 접종 완료자 격리 없이 싱가폴 여행 가능! - V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