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골프 :: 골프공과 비거리
겨울 골프 :: 골프공과 비거리
겨울 골프 따뜻하게 라운딩 하기 위해 많은 골프용 방한 의류와 소품들이 필수 인데요, 따뜻한 골프 의복 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겨울 골프에 맞게 골프 장비들을 잘 챙겼나 하는 부분 인 것 같습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골프 장비 중 골프공과 겨울 라운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겨울 라운딩시 비거리 줄어든다는 말의 과학적 근거는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보다 밀도가 높아 공에 추가 항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밀도가 높은 공기에서 같은 거리의 샷을 만들려면, 따뜻한 공기에서 하는 샷에서 보다 더 높은 스윙 속도가 필요합니다.
골프공 자체의 온도에따라서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골프공이 골프채와 만나는 순간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골프채도 차갑기 마련인데, 차가운 골프채는 에너지 전달이 효율적이지 않아, 임팩에 따른 골프공의 탄성이 높지 않습니다.
골프공 자체도 따뜻할때 더 반응이 좋은 고무소재가 사용이 되므로 골프공도 차갑고, 골프채도 차가운 겨울에는 골프공이 클럽페이스에서 떨어질때 아무래도 속도와 스핀을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골프공과 골프클럽을 제외하더라도, 아무래도 몸의 근육 역시 온도가 따뜻할때 더 유연하고, 반응성이 좋으니 겨울에는 복합적인 이유로 비거리가 여름보다 짧아 지게 되겠네요.
겨울 라운딩시 골프공 선택 Tip
앞서 설명드린 복합적인 이유로 겨울에는 비거리가 여름만큼 나지 않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압축이 낮은 골프 공을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압축강도가 높은 골프 공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단계 낮은 압축 강도의 공을 사용하여 비거리 손실을 보전 받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압축강도는 골프공에 적혀 있는 숫자의 색으로 보통 표현 됩니다. 블랙 > 레드 > 블루> 그린 순서로 압축강도가 표시되는데, 시니어와 여성 골퍼에게 주로 추천하는 강도가 레드나 블루 입니다. 평소에 압축강도가 높은 골프공을 사용하였다면, 겨울에는 레드, 블루 공을 사용하는 것이 팁일 될 수 있습니다. 쉽게는 여성용 골프공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비거리와 관계 없이, 겨울 라운딩때는 색상이 좀 더 Vivid한 골프공을 사용하면 아무래도 잔디가 파랗지 않은 겨울에 공 찾기 쉽게 하는 것도 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좀 더 캐쥬얼하게 플레이 하는 경우엔 골프 공을 2개를 들고 다니면서, 주머니 속에서 따뜻하게 웜업된 골프공으로 매 스윙 마다 교체해주는 방법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이 부분은 룰에 벗어날 수도 있으니 플레이어 모두가 동의가 되어야 하는 부분일 것 같네요.
겨울 라운딩 시 조금 더 정교하게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떤 클럽을 선택하는냐 인 것 같습니다.
겨울에는 골프공이 여름보다 멀리 날아가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고려하여 평소 비거리 보다 조금 짧게 클럽 선택을 해야 할 부분이겠네요.
무엇보다 겨울에는 스트레칭 충분히 하시고, 보온 확실히 하셔서 안전한 라운딩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