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알라룸푸르 제2공항 RTK test 할 수 있는 곳 (KLIA 2 Medi Jaya)
코로나 검사를 언제까지 해야 하게 될지 아무도 알 수가 없지만 여전히 입국 전후 검사가 필요한 상황들이 있는 것 같다.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RTK검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쿠알라룸푸르 제1 공항에 있는 검사소에서 받는 가격이 시내에서 받는 것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꽤 비싸서 어쩔 수 없이 비싸게 검사를 받아야 하는구나 생각하고 있었다. 혹시 몰라서 혹시 KLIA 2라고 불리는 에어아시아 등 저가항공 등이 주로 운영되는 제2 공항에 검사받을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검사받을 수 있는 곳이 있었다!
메디 자야 - Medi Jaya라는 곳이고, RTK 가격은 60링깃이다. 공항 밖 시내에서 받는 것보다 10-20링깃 정도 더 비싸거나 혹은 비슷한 가격이었다. 특히 제1 공항에서는 RTK 테스트가 160 링깃 인 점을 생각하면 매우 저렴하게 느껴졌다.
RTK 결과는 30분 내로 나오고 (체감상 15분...?) 문자, 이메일로도 결과를 보내주고 필요하다면 프린터, 영수증까지 다 챙겨준다. 말레이시아 Mysejahtera 앱에도 하루가 채 되지 않을 때 검사 결과가 업데이트되었다. 코에 면봉을 넣는 방식의 RTK 테스트다.
PCR 테스트도 가능하다. RTK 보다는 결과 나오는 데에 시간이 좀 더 걸린다. 입국 전 RTK 검사 결과가 필요해서 검사받는 경우 Pre-departure RTK 테스트를 받고 싶다고 얘기하면 된다.
검사받으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직원들이 카운터에 여럿 앉아 있었다. 대기시간 없이 여권 보여주고 바로 RTK 검사받을 수 있었다.
결과받는데 까지 15분 - 30분 정도 걸린다고 해서 공항에 있는 가게들 구경하다가 검사 결과를 문자로 얼마 지나지 않아 받았고, 다시 병원으로 가니 인쇄해서 보여줬다. 마지막으로 여권번호 등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운영시간은 홈페이지에는 더 늦게까지 하는 걸로 공지되어 있는 것 같은데 7월 15일부터 아침 9시부터 밤 10까지만 운영한다고 한다. 비행기가 아주 늦은 밤이나 새벽이 아닌 이상 검사받는 데에는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기는 하다.
제2 국제공항 Getaway 구역에 있다. Jaya Grocer, 유니클로, H&M 등 쇼핑몰이 있는 그 구역이다. Hometown이라는 KLIA 2로 가면 보이는 큰 로컬 레스토랑 뒤편에 있다.
KLIA Express를 타고 KLIA 2에 내리는 경우 오른쪽으로 조금 걸어가다 Hometown 레스토랑을 찾고, 그 뒤편으로 가면 Medi Jaya가 보인다. 그리 멀지 않고 찾기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