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

시노팜 (Sinopharm) 백신 부작용

by ♥♥♡♡♥♥ 2021. 6. 18.


시노팜 (Sinopharm VVIVP-CorV)은 중국에서 시노백보다 앞서 승인 되었으며, 시노백과 시노팜 모두 최근 WHO로부터 긴급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 중 시노팜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정보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는 Medical NewsToday (링크) 입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시노팜의 코로나 백신인 BBIBP-CorV의 백신을 평가하기 위해 공개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다고 Medical News Today는 말합니다.

약 600명의 지원자가 참여한 소규모 임상시험 데이터에 대해 2020년 10월 The Lancent - Infectious Diseases Trusted Source) 에 게재 되었는데, 논문의 저자는 백신은 안전하고, 임상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모두 잘 견뎠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임상시험에서 가장 흔히 보고된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통증과 발열이었습니다.


반면 WHO는 시노팜 백신을 접종한 16,671명의 참가자에 대한 임상을 포함한 총 3가지 임상시험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 하기도 하였는데, 검토된 임상은 대부분 18 ~ 59세의 남성에 해당되고, 두통, 피로, 주사 부위 반응 등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다른 백신들의 부작용과 유사하며 대부분 가볍거나 (mild) 중간 (moderate) 정도의 증상이었습니다.



그 외 부작용

 

WHO는 이 백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두 건의 심각한 메스꺼움과, 급성 횡단성 척수염 (acute disseminated encephalomyelitis)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한 건의 혈전 사례도 있었습니다.

 

WHO는 또한 중국에서 시노팜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한 후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서도 공개 하였는데, 2020년 12월 30일까지 중국에서 백신을 접종 받은 590만명 중, 1,453 명이 부작용을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는 예방접종 부위의 붓기와 발적 (redness), 202건의 발열 (이중 86건은 중중의 발열) 을 포함합니다.

11건의 안면신경증상 (Facial Nerve Symptoms)도 보고 되었지만, 이 증상은 시노팜 백신 접종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층에게도 안전한지?

중국에서 110만명의 65세 이상이 시노팜 백신을 접종 하였는데, 현기증, 두통, 피로, 메스꺼움, 발열, 구토, 알레르기성 피부염 과 같은 일반적인 부작용을 보였습니다.

이 연령대에 대해서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고 보고하였지만, WHO는 65세 이상 임상에 대한 증거가 충분치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FDA나 영국의 MHRA 는 아직 시노팜의 BBIBP-CorV 백신을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WHO는 이번 시노팜, 시노백의 긴급 승인은 백신 수급을 확보하려는 국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관련글) 시노백 (Sinovac)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