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

화이자 백신 접종 간격 - 3주보다 길어지거나 짧아진다면? (미국 CDC 답변)

by ♥♥♡♡♥♥ 2021. 7. 3.

화이자 백신 접종 간격


모두들 바쁜 와중 백신 접종 스케쥴을 조율해야 하고, 특히 2차 접종 스케쥴을 권고대로 접종 간격을 맞추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1차접종과 2차 접종 사이 3주의 기간을 두는 것을 권고 하고 있는데 이보다 더 빨리, 혹은 좀 더 늦게 맞게 되는 경우 실제 백신 효과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공식 답변 찾아보았습니다. 미국 CDC 에서 화이자 백신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는 사항이므로, 우리나라에서의 접종 지침과 다를 수 있습니다.

 

1차와 2차 접종의 최대 접종 간격 (Maximum interval)

 

미국 CDC의 공식 답변은, 1차와 2차 권장 접종 간격인 21일에 최대한 가깝게 2차 접종을 투여 하여야 하지만, 만약 권장 간격을 따를 수 없는 경우에는 최초 투여 후 최대 6주 (42일)까지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현재 이 기간을 넘어서 투여된 mRNA 백신의 효과에 대한 정보는 제한적이라는 부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3주 간격보다 짧게 2차 접종을 해도 되는지?


또한 3주 간격보다 짧게 접종을 해도 되는지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화이자 코로나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아야 하는 것이 권고 사항으로, 권장 간격 보다 일찍 두번째 접종을 받도록 백신 예약을 하지 말 것을 의료진에게 안내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과 일반 백신 간의 접종 간격이 있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미국 CDC 관련글도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간격 (12주보다 짧아지는 경우)
코로나백신과 일반백신 간의 접종 간격


출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댓글